1월 말까지가 나의 프로젝트 기간이다.
그 때 까지 목표 달성을 위해서 다시 현재 상황을 체크하고,
목표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.
원래는 그래픽스쪽 learnopengl 에 있는 튜토리얼들을 Deferred Shading 기법으로 모두 다 구현할려고 했지만, 현재 시간상 다 구현하고 있으면 진척을 보이기가 어렵다 그래서 순서를 섞으려고 한다. 이제 그 튜토리얼에서 남은 것은
- Normal/Parallax Mapping
- Bloom
- SSAO
- PBR
- Object Outline with Stencil
- HUD (letters)
- Debug System
- Particle Effect
이 정도가 되는데 내 생각엔 이거하고 있다가 1월 중순이 되어버릴 것 같다.
그래서 1월 말까지 내가 하려는 것의 좀 더 진척이 보이게끔 하려면 저것만 먼저 하고 있는게 아니라 다른 거를 해야겠다.
그래서 순서를 정하도록 하겠다.
우선 Terrain쪽을 먼저할 것이다. 그러면 좀 더 진척이 확연하게 보이고 잘 보일 것 같다.
Terrain에서 내가 하려고 했던 것은
- Terrain Rendering
- Terrain Physics
- Terrain Editing
- Ray Marching Procedural Terrain Generation and Physics
이것이 되는데, 4번은 가장 어려우니까 나중에 시간나면 하는 것으로 하자.
그리고 물리엔진 쪽인데,
현재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찌만, David Baraff 논문의 마지막 파트 공부하면서 Simultaneous 그 쪽을 공부하고. Box2D와 Bullet Physics 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을 조금이라도 확보하고 싶다.
그리고 Inverse Kinematics쪽을 공부해서 Animation을 직접 다하고 싶은데, 현실 여건상 어려우니 assimp 라이브러리를 통해 fbx? 라는 걸 이용하여 animation을 구현하도록 해야겠다.
그리고, 현재 내가 만드는 것은 게임을 만드는 하나의 Tool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Tool을 통해서 환경을 만들면 또 다시 최적화되게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는 실행 엔진을 만들어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. 그리고, 스크립트? 같은 것으로 쉽게 게임을 만들도록 하면 더 좋을 것 같다.
지금까지 말한것도 아주 많은 것이지만 이제 순서를 정하고 거기에 따라 가보자. 다 완성하지 못할지라도, 하는 부분들이 불안전할지라도, 공부하기에 가치있고 결국에는 다 내 것들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.
그래서 현재 이제 할 것들은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Terrain Rendering
- Terrain Physics
- Terrain Editing
- Model Loading and Editing about texture, rotation and so on.
- Physics with models loaded by the above feature
분기점1. 여기까지 했다면, 내 최종 데모를 위한 Scene을 잘 꾸밀 수 있을 것 같다. 그래서 Terrain, Model 배치가 가능할 것 이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Normal/Parallax Mapping
- Bloom
- SSAO
- PBR
분기점2. 이걸 통해서 그래픽 디테일을 올려 좀 더 멋진 디테일을 가지게 한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David Baraff Article
- Box2D, BulletPhysics Library
- Animation using Assimp and FBX(?)
- Inverse Kinematics (가능하다면)
분기점3. 이걸 통해서 물리를 통해 게임이 더 자연스럽고 애니메이션을 통해
하고 싶은게 거의 되어있을 것이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Object Outline with Stencil
- HUD (letters)
- Particle Effect
- Debug System
분기점4. 게임 시스템에 도움되는 UI와 그래픽 요소들을 추가한다.
이것은 LearnOpenGL 튜토리얼을 따라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Debug System도
추가하도록 한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Porting System From Edit Engine to Execution Engine
- Game Script System (가능하다면)
분기점5. 첫 번째 기능에서, 포팅시스템을 만들어서 이제 edit 기능이 안들어간
게임을 위해 최적화된 실행 엔진을 만들면 데모를 하기에 좋을 것이다.
근데, Game Script System에 있다면 좀 더 편리하게 게임 요소들을
다룰 수 있을텐데, 이건 시간이 가능하다면 하자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따라서 정리하자면,
분기점1 : Terrain and Model
분기점2 : Graphics Details
분기점3 : Physics and Animation
분기점4 : Game UI and Effect
분기점5 : Optimization and Convenience
이렇게 된다. 1월 말까지 이제 한달 남은거나 똑같으니, 각 분기점을 1주일안에 돌파해야 한다. 솔직히 불가능하리라 생각이 드는데, 어쨋든 하는데 까지하고. 1월 말 지나면, 하는데 까지 포트폴리오 정리를하고 취업 준비하면서 조금씩 해나가면 될 듯 하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